Search

대진침대 집단분쟁관련 “침대” 및 “점퍼·코트” 상담 증가

2018년 11월 소비자상담 동향

- 작게+ 크게

소비자를 위한 신문
기사입력 2018-12-17

2018년 11월 『1372 소비자상담센터』의 상담건수는 총 65,987건으로 전년 동월(71,220건) 대비 7.3%(5,233건) 감소, 전월(65,766건) 대비 0.3%(221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상위 다발 품목은 이동전화서비스(1,669건), 침대(1,525건), 헬스장·휘트니스센터(1,463건), 휴대폰/스마트폰(1,363건), 점퍼·재킷류(1,244건) 등의 순으로 집계됐다.


전년 동월 대비 증가율 상위 품목은 침대, 투자자문(컨설팅), 주식 등이고, 전월 대비 증가율 상위 품목은 점퍼·재킷류, 침대, 코트 등의 순이다.


상담사유는 품질(14,609건, 22.1%), 계약해제·해지(12,376건, 18.8%) 및 계약불이행(9,370건, 14.2%) 관련 상담이 전체의 55.1%를 차지했다.


품질은 양복(서양식 의복), 점퍼·재킷류, 침대, 계약해제·해지는 헬스장·휘트니스센터, 투자자문(컨설팅), 국외여행, 계약불이행은 택배화물운송서비스, 이동전화서비스, 국외여행 관련 상담이 많았다.


특수판매 관련 상담이 23,242건으로 전체 상담의 35.2%였으며, 유형별로는 전자상거래 관련 상담(16,432건)이 가장 많았고, 방문판매(2,264건), 전화권유판매(1,723건), TV홈쇼핑(1,407건) 등의 순이었다.


‘전자상거래’는 점퍼·재킷류, 항공여객운송서비스, 코트, ‘방문판매’는 상조서비스, 정수기대여(렌트), 학습지, ‘전화권유판매’는 투자자문(컨설팅), 이동전화서비스, 초고속인터넷, ‘TV홈쇼핑’은 전기매트류, 매트, 소파 관련 상담이 많았다.


기만상술 관련 상담은 656건이며, 전년 동월(744건) 및 전월(674건) 대비 모두 감소한 것으로 조사됐다.


연령대 확인이 가능한 59,100건 중 30대가 18,456건(31.2%)으로 가장 많고, 40대 15,839건(26.8%), 50대 10,652건(18.0%), 20대는 7,838건(13.3%)을 차지했다.


연령대별 다발 품목으로, 10대 이하는 점퍼·재킷류, 20대·30대 헬스장·휘트니스센터, 40대·50대 침대, 60대 이상은 이동전화서비스이다.


2018년 11월 상담 중 52,110건(79.0%)은 소비자분쟁해결기준 설명 및 관련 법·제도 등을 소비자에게 안내해 자율적인 피해해결에 도움을 준 것으로 나타났다.


사업자와 분쟁이 자율적으로 해결되지 않는 상담은 소비자단체 및 지방자치단체가 피해처리(10,453건, 15.8%) 또는 한국소비자원의 피해구제(3,410건, 5.2%) 등으로 진행했다. 강경남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Share on Google+ band URL복사
URL 복사
x
  • 위에의 URL을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PC버전

Copyright ⓒ 소비자를 위한 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