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렌터카 이용, 소비자 5명 중 1명 차량고장 경험

와이퍼, 라이트 등 안전관련 항목 고장률 높고 일상점검 미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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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를 위한 신문
기사입력 2021-01-19

렌터카 운행 중 차량고장을 경험한 소비자는 20.1%(201명)였고, 고장 항목(중복응답)은 와이퍼 34.8%, 라이트 25.4%, 창문개폐 22.4% 순으로 나타났다.

 

렌터카 시장이 급속히 성장하면서 교통사고 등 안전사고도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한국소비자원(원장 이희숙)은 최근 1년 이내에 단기 렌터카를 대여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 1,000명을 대상으로 렌터카의 안전과 관련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설문조사 결과, 렌터카 운행 중 차량고장을 경험한 소비자는 20.1%(201명)였고, 고장 항목(중복응답)은 와이퍼 34.8%, 라이트 25.4%, 창문개폐 22.4% 순으로 조사됐다.

 

대여 전 차량점검 방식은 차체외관의 경우 76.7%의 소비자가 직원과 함께 점검하거나 직원과 함께 점검 후 본인이 다시 재점검을 실시했고, 연료량도 73.4%의 소비자가 같은 방법으로 점검을 실시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안전과 직결되는 항목 중 엔진오일을 직원과 점검한 비율은 47.4%에 불과했고, 와이퍼와 라이트도 직원과 점검한 비율이 각각 48.0%와 57.3%에 그쳤다. 특히 고장률이 높게 나타난 와이퍼와 라이트의 경우 차체외관, 연료량보다 점검이 미흡해 개선이 요구된다.

 

 

렌터카를 이용한 소비자의 54.6%는 차량 안전점검에 관한 정보 부족으로 인해 불안감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평소에 이용하지 않아 익숙하지 않은 차량 유형을 대여했을 때 느끼는 불안감(48.2%)보다 더 높은 수준이다. 또한, 운행방법에 관한 정보 부족의 경우도 40.9%의 소비자가 불안감을 느껴 이를 위한 간략 매뉴얼 배포 등의 지원이 요구된다.

 

렌터카 인수 시 안전성 제고를 위해 안전점검 내역을 고지 받은 소비자는 51.0%에 불과한 반면, 82.2%의 소비자는 일상점검을 고지받는 절차가 필요하다고 응답해 소비자 안전 확보를 위한 관리 방안의 마련이 필요한 상황이다.

 

한국소비자원은 이번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렌터카 인수 시 와이퍼, 라이트 등 고장이 많은 부분에 대해 일상점검이 철저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사업자들에 대한 지도·감독을 강화해 줄 것을 관계부처에 건의했다고 밝혔다. 강경남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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