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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땅값 1경1,500조. 지난 20년간 7,300조 상승 거품 6,600조 발생

가구소득 40조 증가 시 불로소득 2,000조(50배) 발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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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를 위한 신문
기사입력 2019-12-03

민주평화당과 경실련 공동으로 3일 국회에서 대한민국 땅값 상승액을 추정 발표하는 기자회견이 있었다.


경실련이 우리 사회의 불평등과 격차의 근원인 불로소득 ‘부동산 거품’의 규모를 파악하기 위해 땅값을 분석했다.


경실련 분석결과 대한민국 땅값은 2018년 말 기준 1경 1,500조 원이며, 이중 민간보유 땅값은 9,500조 원으로 분석됐다. 민간이 보유한 땅값만 국내총생산(GDP)의 5배, 근로자 임금의 14배의 규모일 정도로 ‘부동산 거품’ 불로소득이 매우 심각한 상태라고 강조했다.


우리나라 땅값 통계는 한국은행과 국토부가 발표하고 있으나 정부가 낮게 조작해 온 공시지가로 인해 발표되는 금액이 서로 다르다. 한국은행이 발표한 땅값은 2018년 말 현재 8,223조 원이고, 정부보유가 2,055조 원, 민간보유는 6,167조 원이다. 그리고 국토부도 매년 공시지가 총액을 발표한다. 2019년 1월 기준 5,519조 원이다. 국토부는 한국은행과 달리 정부와 민간을 구분하지 않는다. 또 발표된 땅값의 차이도 크다. 가장 큰 문제는 모두 시세와 동떨어져 있다는 점이다.



대한민국 땅값의 축소 조작 문제는 1989년 토지공개념과 함께 ‘공시지가제도’를 도입했던 당시부터 지적됐다. 당시에도 시세반영률이 낮았고 정부는 공시지가를 단계별로 현실화하겠다고 발표했다. 그로부터 10년이 지난 2000년 54%이던 공시지가를 참여정부에서는 2004년 76%로 올렸고, 2005년에는 91%까지 시세를 반영했다고 발표하며 자화자찬했다.


그러나 경실련이 전국 주요 필지 132개를 조사한 결과 시세반영률은 42%에 불과하여 정부통계가 낮게 조작됐음을 밝혀졌다.


               ↑대한민국 땅값 변화(‘79~’18)(단위: 조원) 자료출처=경실련


경실련은 공시지가 시세반영률을 토대로 수차례 땅값을 추정 발표해왔고, 경실련 자체조사 자료 등을 토대로 1979년부터 2018년까지 40년간의 땅값을 산정하였다. 정부보유 땅값은 거래가 없다는 점 등을 고려하여 한국은행 자료를 준용하고, 이후 비교는 민간보유 땅값을 기준으로 분석했다.


경실련 분석결과 민간보유 땅값은 1979년 말 325조 원이었고, 2018년 말 현재 9,489조 원으로 40년 동안 9,164조 원이 상승했다. 79년 이후 20년인 1999년까지 1,845조 원(연평균 92조) 상승했고, 99년 이후 7,319조 원(연평균 385조)이 상승하여 2000년 이전보다 4배가 더 높았다.


특히 정부가 짓지도 않은 아파트 선분양제를 유지하면서 분양가상한제를 폐지했을 때 아파트값과 함께 땅값도 크게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외환위기 직후 경제위기를 조기에 극복한다며 1999년 분양가상한제를 폐지했다. 1999년 이전에도 땅값은 88년 올림픽 등 행사를 전후로 상승했으나 당시 정부가 토지공개념 도입 및 강력한 분양가규제 정책과 5대 신도시와 200만 호 공급 등으로 즉시 안정세로 전환됐다.


99년 강남아파트는 평당 700만 원(30평 기준 2억 수준)이었고 타워팰리스는 평당 900만 원에도 미분양 상태였다. 그러나 분양가상한제를 폐지하고 선분양제를 유지하면서 2000년 이후 아파트 분양가와 시세가 동시에 상승하면서 땅값 역시 가파르게 상승했다. 특히 노무현 정부에서 3,400조였던 땅값은 임기 말 2007년에는 6,523조 원까지 상승했다. 2008년 이후 분양가상한제가 부활했고, 이명박 정부와 박근혜 정부에서는 땅값이 하락 안정세를 유지했다. 그러나 2014년 말 분양가상한제를 다시 폐지했다. 이후 현재까지 땅값은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다.


정권별로는 노무현 정부에서 3,123조 원이 상승, 가장 컸다. 문재인 정부도 2년 동안 2,054조 원 (연간 1,027조)가 상승했고, 연간상승액은 역대 정부 중 가장 높다. 지금도 땅값이 상승 중이고 당장 땅값 폭등을 잡지 못한다면 역대 정부 중 땅값을 가장 많이 올린 정부로 기록될 것이다.


           ↑불로소득과 땀의 대가(국내총생산, 연간임금총액) 비교 자료출처=경실련


공공재인 땅값의 폭등과 필수재인 주택가격 폭등으로 발생한 부동산 거품 불로소득이 커지면서 땀의 대가인 근로소득으로 성실하게 살아가는 다수 국민의 상실감이 커지고 있다. 2018년 국내총생산(GDP)은 1,893조 원이고, 땅값은 GDP의 5배나 된다. 프랑스 2.5배, 일본 2.2배, 독일 1.2배, 핀란드 0.9배 등과 비교하면 땅값이 얼마나 심각한지 알 수 있다. 그리고 노동자가 벌어들인 임금 매년 임금 근로자 수 × 연평균 노동자임금과 비교해도 10배나 된다. 2018년 연간 임금총액은 651조 원으로 땅값의 1/10도 되지 않는다.


만일 1979년 이후 정부 발표 물가상승률대로 땅값이 상승했다면 2018년 말 땅값은 1,979조 원이고, 경실련은 이를 정상적인 땅값 수준으로 본다. 따라서 현재 시세 9,489조 원에서 정상적인 땅값 상승분을 제외한 나머지 7,510조 원은 불로소득이라고 보는 것이 타당하다. 연도별 불로소득을 분양가폐지 전후로 구분해보면 분양가폐지 이후에만 6,600조 원(연평균 346조)이 불로소득이 발생한 것으로 추정된다. 이는 같은 기간 GDP와 임금총액 상승액의 각각 5배, 14배에 해당하는 막대한 규모이다.


문재인 정부에서도 땅값은 2,054조 원이 상승했다. 물가상승률을 고려한 정상적인 땅값 상승을 제외하면 불로소득은 1,988조 원(가구당 0.92억)이나 된다. 같은 기간 국민 총저축액은 273조 원(가구당 0.13억)으로 불로소득이 저축액의 7배나 된다.


토지를 소수가 독점하고 있으면서 땅값 상승은 상위 1%와 99%의 불평등과 격차를 더 벌려놨다. 만일 1,988조 원의 불로소득이 국민 전체가 나누어 가진다면 0.4억 원씩 돌아간다. 2018년 국토부가 공개한 개인토지 소유현황에 따르면 국민 70%인 3,600만 명은 땅 한 평도 없다. 토지를 보유한 개인은 1,500만 명(2018년 토지보유자 수 1,690만 명에서 공동지분 10% 제외하고 산출)으로 불로소득은 1인당 1.3억 원이다.


하지만 토지 소유 편 중심화로 상당수는 상위 1%가 독차지했다. 국세청이 발표한 상위 1%의 토지 소유편중(2018년 38%)을 적용하면 문재인 정부에서만 상위 1%에게 737조 원의 불로소득이 돌아갔다. 상위 1% 인당 49억 원이며, 연평균 25억 원이다. 상위 1% 근로소득(2017년 기준 2.6억)과 비교해도 9배에 해당하며, 근로소득 평균(2017년 3,500만 원)의 70배나 된다.


2019년 11월 19일 문재인 대통령은 국민과의 대화에서 부동산가격이 안정화되어 있고, 부동산문제 해결에 자신 있다고 했다. 그러나 전국 땅값의 60%를 차지하고 있는 서울, 경기도의 땅값, 집값이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고, 최근에는 지방 대도시로 확산이 되고 있다. 경실련 분석결과에서도 역대 정부 최고로 땅값이 상승한 것으로 추정된다.


하지만 국토부가 발표하는 지가상승률은 3~4%에 불과하고 땅값 통계의 기초자료인 공시지가조차 시세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 시장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는 정부의 엉터리 통계를 바로잡아야 한다. 무엇보다 집값, 땅값 거품을 제거하기 위한 강력한 투기근절책을 제시해야 한다. 땅값 안정을 정부 출범 이후 투기를 근절하겠다며 보유세 강화, 공시가격 현실화, 분양가상한제 등을 제시했지만 모두 시늉만 내는 정책에 그쳤다. 이는 투기 세력들에게 ‘정권임기 중 집값 떠받치겠다.’라는 신호를 보낸 것이며, 결과적으로 집값 땅값은 더 오르고 있다.


임대사업자 등록 활성화로 포장된 대출확대 특혜, 세금감면 등은 투기세력과 다주택자에게 ‘투기의 꽃길’을 열어 아파트를 ‘집’이 아니라 도박상품으로 만들어 놨다. 그 결과 상위 1%인 11만 명이 92만 채의 주택을 사재기했고, 임대업자 30명이 11,000가구를 보유하도록 만들었다.



대통령은 과거 정부의 토건 사업 주도 경제성장을 되풀이하지 않겠다고도 강조했다. 하지만 경실련 조사결과 역대 정부 중 여비 타당성 무시 또는 여비 타당성 면제 토건 사업을 가장 많이 벌인 정부이다. 핵심공약이었던 도시재생 뉴딜로 강북권 등 구도시의 집값이 폭등했다. 공급확대로 강남 집값을 잡겠다던 노무현 정부의 그린벨트 신도시(2기 10여 개) 개발이 집값 폭등으로 나타났음에도 불구하고 실패한 신도시(3기) 개발정책을 강행하면서 집값 땅값을 더 올리고 있다. 그나마 대출규제와 자금출처 조사 등 투기거래를 차단하는 제도적 장치를 활용하고 있지만 지난 20년간 관료들은 완장을 차고 현장에 나가 시늉만 해왔다.


과거 군사독재 직후 89년 노태우 정부에서도 부동산투기근절을 위해 토지공개념 도입, 선분양제 아파트의 철저한 분양가 검증, 보유세 강화(종합토지세 도입), 재벌 비업무용토지 규제 등 강력한 정책으로 부동산문제를 해결했다. 주거불안을 내버려 두고 투기를 조장한 정부에게 국민은 또 기회를 주지 않았음을 명심하고 문재인 정부는 대대적인 땅값 안정 집값 안정 대책을 제시할 것을 촉구했다. 강경남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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